마음터치

MINDTOUCH

로고는 우울함을 의미하는 색인 푸른색(블루)을 컨셉으로 제작되었으며 자신의 마음에 터치(touch)하여 내가 다가 온 우울에 접촉함을 의미합니다. 물방울 모양은 눈물 한 방울을 형상화한 것으로 슬픔을 비롯한 기쁨, 분노 등 우리가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을 담고 있습니다.

마음터치 블루 소개

마음터치 블루는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우울감이 우울증으로 심각해지기 전에 예방하고, 우울에 대한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2011년에 개발되었습니다.

2018년 11월, 인지행동치료의 새로운 물결로 우울감을 비롯한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다루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용전념치료(ACT)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마음터치 블루는 우울감을 피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해 오히려 삶의 경험이 제한되는 패턴을 변화시키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추구하는데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마음터치 블루 개요

  • - 목적가벼운 우울감에 대한 자가관리능력 향상
  • - 대상온라인 사용자 누구나
  • - 회기총 5회기 (5주 소요) ※ 회기별 일주일 간격
  • - 내용
    • 첫번째 만남

      우울은 어떤 모습일까?

      우울에 대한 이해

    • 두번째 만남

      내 마음의 주도권 찾기

      생각과 거리두기

    • 세번째 만남

      내가 원하는 삶을 산다는 것

      삶의 가치 찾기

    • 네번째 만남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 한 발짝 나아가기

      가치실현을 위한 목표, 행동계획 세우기

    • 다섯번째 만남

      걸림돌을 안고 내가 원하는 삶을 향해 걸어가기

      새로운 행동패턴 기르기

마음터치 블루 시작하기

그린은 불안과 불면증 해소를 의미하는 대표적인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음터치 그린 사이에 놓은 나뭇잎은 미세한 떨림에도 떨어지는 나뭇잎처럼 가벼운 불안도 무심코 넘기지 말자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마음터치 그린 소개

‘마음터치_그린’은 가벼운 불안감을 경험할 때 스스로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심각한 문제(불안장애)로 커지는 것을 예방하고자 2018년 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불안을 겪는 분들 뿐만 아니라 문제가 전혀 없는 분들도 이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심한 불안문제(불안장애)를 겪는 분들은 ‘마음터치_그린’보다는 치료를 통해 불안이 완화된 이후, 이용하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

마음터치 그린 개요

  • - 목적가벼운 불안에 대한 자가관리능력 향상
  • - 대상온라인 사용자 누구나
  • - 회기총 7회기(7주 소요) ※ 회기별 일주일 간격
  • - 회기별내용
    • 첫번째 만남

      불안한 감정 이해하기

    • 두번째 만남

      감정의 흐름 이해하기

    • 세번째 만남

      불안을 발생시키는
      부정적 자동적 생각찾기

    • 네번째 만남

      생각의 오류 확인하기

    • 다섯번째 만남

      인지적 오류 재평가하기

    • 여섯번째 만남

      노출훈련을 통한 불안감 감소시키기

    • 일곱번째 만남

      스트레스 관리 나의 변화 확인하기

마음터치 그린 시작하기

음주문제 변화를 위한 자조전략 프로그램 THINK AGAIN은 스스로 음주문제를 평가하고, 절주 및 단주에 대한 변화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THINK AGAIN 소개

THINK AGAIN은 2016년 프로그램이 이용자의 음주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효과성 연구를 진행하였고, 음주량이 감소하고 변화 동기가 향상한 것으로 특히 정상군보다 고위험 음주군에서 음주량이 큰 폭으로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HINK AGAIN 개요

  • - 목적스스로의 음주문제를 평가하고 절주 및 단주에 대한 변화 동기를 증진시키고자 함
  • - 대상문제 음주군
  • - 내용
    • 시작하기

      THINK AGAIN이란? THINK AGAIN 시작하기
    • 변화를 위한 두드림

      변화를 위한 두드림 위험 음주 자가 검진하기 위험 음주 자가 검진결과 변화 단계 검사 변화를 위한 두드림 내 음주의 문제가 있을까
    • 변화 바라보기

      변화 바라보기 알코올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음주 피해 인식하기
    • 변화를 위해 약속하기

      변화를 위해 약속하기 나와 술의 가치 결단의 저울 음주 변화 결심하기
    • 변화를 위한 열쇠

      변화를 위한 열쇠 점검의 시간 결심 유지하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THINK AGAIN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