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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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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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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터치는 어떤 곳일까?

마음터치를 하면 우울한 기분이 좀 나아질까?
여러 의문을 가지고 마음터치에 왔을 것입니다.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심한우울

    우울한 기분이나 의욕 저하가 2주 이상 지속되며, 다양한 신체 · 인지 · 정신적인 증상으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가져오는 경우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가벼운 우울

    우울감이나 흥미 또는 의욕저하가 있지만 기능손상이 심각하지 않은)의 경우 조금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휴식과 안정, 운동, 독서, 컴퓨터 자가증진 프로그램, 아로마요법, 광선요법 등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출처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09

마음터치는 이 중에서도 우울증과 자살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여러 방법 중 하나인 인지행동치료를 기본으로 하는, 온라인 자가증진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신건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대부분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얻기 때문에, 온라인상의 자가치료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이미 우울증 예방과 치료를 위한 홈페이지가 마련되어 있는데,
호주의 경우 우울증 치료를 위해 정교하게 구성된 온라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인 'MoodGYM'이 있습니다.
‘MoodGYM’은 우울증상과 역기능적인 생각의 감소, 인지행동치료 훈련에 효과가 있으며, 항우울제 만큼이나 비용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선행된 바 있습니다(Butler & Christensen, 2005).

그러나, 마음터치는 MoodGYM처럼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 목적의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수행한다고 해서 나의 우울한 기분이나 부정적인 생각이 여러분의 기대처럼 바로 좋아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꾸준한 연습과 생활 속 실천만이 나의 마음 깊이 잠재된 우울함에서 벗어나게 함과 동시에 부정적인 생각들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음터치 프로그램은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에 수행할 수 없습니다.

한 회기를 마친 후, 일주일간의 기간을 두고 연습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마음터치를 끝내기 위해 약 5주간의 기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우리가 늘 그렇듯..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마음터치를 잊을 수도 있으니 다음 회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입력하신 메일주소로 알림메일을 보내드립니다.

마음터치는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마음터치 시작하기 : 기본정보 입력, 우울증 자가검진 실시

첫 번째 만남 : 자동적 생각의 정체를 알기

두 번째 만남 : 인지적 오류 점검하기

두 번째 만남 더하기 : 자살 충동과 마주하기

세 번째 만남 : 생각과 감정을 타당하게 바꿔보기

네 번째 만남 : 문제를 해결하기

마지막 만남 : 정신건강 지키기

작은 기대를 가지고 마음터치를 시작해보세요!
당신은 이미 변화의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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